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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자바다] Chapter 06 확인문제 본문

Programming/Java

[이것이 자바다] Chapter 06 확인문제

히욤이 2021. 5. 6. 00:24

1. 객체와 클래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청사진)와 같은 것이다.

new 연산자로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함으로써 객체가 생성된다.

하나의 클래스로 하나의 객체만 생성할 수 있다.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이다.

 

답 : ③ 
하나의 클래스로 여러개의 객체를 생성 할 수 있다.

 

 

2. 클래스의 구성 멤버가 아닌 것은 무엇입니까?

필드(field)

생성자(constructor)

메소드(method)

로컬 변수(local variable)

 

답 :
클래스는 필드, 생성자, 메소드로 구성되어 있다.

 

 

3. 필드, 생성자, 메소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필드는 객체의 데이터를 저장한다.

② 생성자는 객체의 초기화를 담당한다.

메소드는 객체의 동작 부분으로, 실행 코드를 가지고 있는 블록이다.

클래스는 반드시 필드와 메소드를 가져야 한다.

 

답 :
필드나 메소드는 생략할 수 있다.

 

4. 필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① 필드는 메소드에서 사용할 수 잇다.

인스턴스 필드 초기화는 생성자에서 할 수 있다.

 필드는 반드시 생성자 선언 전에 선언되어야 한다.

④ 필드는 초기값을 주지 않더라도 기본 값으로 자동 초기화 된다.

 

답 :
필드는 클래스 중괄호 어디서든 선언 가능함

 

 

5. 생성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객체를 생성하려면 생성자 호출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생성자는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기 위해 this()를 사용할 수 있다.

생성자가 선언되지 않으면 컴파일러가 기본 생성자를 추가한다.

외부에서 객체를 생성할 수 없도록 생성자에 private 접근 제한자를 붙일 수 있다.

 

답 : ①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생성자 호출이 반드시 필요함

 

 

6. 메소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① 리턴 값이 없는 메소드는 리턴 타입을 void로 해야 한다.

② 리턴 타입이 있는 메소드는 리턴값을 지정하기 위해 반드시 return 문이 있어야 한다.

매개값의 수를 모를 경우 "..."을 이용해서 매개 변수를 선언할 수 잇다.

메소드의 이름은 중복해서 선언할 수 없다.

 

답 :
메소드 오버로딩을 하면 같은 이름을 중복해서 사용 가능함
3번의 경우 ...을 사용해서 선언하면 메소드 호출 시 넘겨준 값의 수에 따라 자동으로 배열이 생성되고 매개값으로 사용 됨

 

 

7. 메소드 오버로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① 동일한 이름의 메소드를 여러 개 선언하는 것을 말한다.

 반드시 리턴 타입이 달라야 한다.

③ 매개 변수의 타입, 수, 순서를 다르게 선언해야 한다.

매개값의 타입 및 수에 따라 호출될 메소드가 선택된다.

 

답 :  
메소드 오버로딩은 변수 타입과 수, 순서로 정해짐 리턴타입은 상관없음

 

8. 인스턴스 멤버와 정적 멤버에 댛나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① 정적 멤버는 static으로 선언된 필드와 메소드를 말한다.

인스턴스 필드는 생성자 및 정적 블록에서 초기화 될 수 있다.

정적 필드와 정적 메소드는 객체 생성 없이 클래스를 통해 접근할 수 있다.

인스턴스 필드와 메소드는 객체를 생성하고 사용해야 한다.

 

답 :
정적 메소드와 필드는 객체가 없어도 실행된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객체를 생성해서 사용해야 하는 생성자 및 정적 블록에서 초기화 할 수 없음

 

9. final 필드와 상수(static fina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final 필드와 상수는 초기값이 저장되면 값을 변경할 수 없다.

final 필드와 상수는 생성자에서 초기화 될 수 있다.

상수의 이름은 대문자로 작성하는 것이 관례이다.

상수는 객체생성없이 클래스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답 :
선언과 동시에 초기 값을 주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정적 블록을 사용해 초기값을 주는 것도 가능 함

 

 

10. 패키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패키지는 클래스들을 그룹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클래스가 패키지에 소속되려면 패키지 선언을 반드시 해야 한다.

import문은 다른 패키지의 클래스를 사용할 때 필요하다.

mycompany 패키지에 소속된 클래스는 yourcompany에 옮겨 놓아도 작동한다.

 

답 :  

클래스만 따로 복사해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면 클래스는 사용 불가능함

 

11. 접근 제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접근 제한자는 클래스, 필드, 생성자, 메소드의 사용을 제한한다.

public 접근 제한은 아무런 제한 없이 해당 요소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default 접근 제한은 해당 클래스 내부에서만 사용을 허가한다.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려면 private 접근 제한을 해야 한다.

 

답 : ③ 
default는 같은 패키지 내에 있는 클래스는 사용 가능함

 

 

12. 다음 클래스에서 해당 멤버가 필드, 생성자, 메소드 중 어떤 것인지 빈칸을 채우세요.

public class Member{
	private STring name; //필드
	public Member(String name); { } //생성자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 //메소드
}

 

 

 

13. 현실 세계의 회원을 Member 클래스로 모델링하려고 합니다. 회원의 데이터로는 이름, 아이디, 패스워드 나이가 있습니다. 이 데이터들을 가지는 Member 클래스를 선언해보세요.

public class Member{
	String name; //데이터 이름
	String id; //아이디
	String password; //패스워드
	int age; //나이
}

 

 

14. 위에서 작성한 Member 클래스에 생성자를 추가하려고 합니다. 다음과 같이 Member 객체를 생성할 때 name 필드와 id 필드를 외부에서 받은 값으로 초기화하려면 생성자를 어떻게 선언해야 합니까?

public class Member {
	String name;
	String id;
	String password;
	int age;
	
	Member(String name, String id){
		this.name = name;
		this.id = id;
	}
}

 

 

15. MemberService 클래스에 login() 메소드와 logout()메소드를 선언하려고 합니다. login() 메소드를 호출 할 때에는 매개값으로 id와 password를 제공하고, logout() 메소드는 id만 매개값으로 제공합니다. MemberService 클래스와 login(), logout() 메소드를 선언해 보세요.

  1. login() 메소드는 매개값 id가 "hong", 매개값 password가 "12345"일 경우에만 true로 리턴하고 그 이외의 값일 경우에는 false를 리턴하도록 하세요.
  2. logout() 메소드의 내용은 "로그아웃 되었습니다."가 출력되도록 하세요.

* MemberService.class

package chaper06Prob;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String id = "hong";
	private String password = "12345";

	public boolean login(String id, String password) {
		if (this.id.equals(id) && this.password.equals(password)) {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

	public void logout(String string) {
		System.out.println("로그아웃 되었습니다.");
	}
}

 

* MemberServiceExample.class

package chaper06Prob;

public class MemberService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
		boolean result = memberService.login("hong", "12345");
		
		if (result) {
			System.out.println("로그인 되었습니다.");
			memberService.logout("hong");
		} else {
			System.out.println("id 또는 password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
	}
}

 

16.PrinterExample 클래스에서 Printer 객체를 생성하고 println() 메소드를 호출해서 매개값을 콘솔에 출력하려고 합니다. println() 메소드의 매개값으로는 int, boolean, double, String 값을 줄 수 있습니다. Printer 클래스에서 println() 메소드를 선언해보세요. 

 

* Printer.class

package chaper06Prob;

public class Printer {

	public void println(int x) {
		System.out.println(x);
	}

	public void println(boolean flag) {
		System.out.println(flag);
	}
	
	public void println(double x) {
		System.out.println(x);
	}
	
	public void println(String result) {
		System.out.println(result);
	}

}

 

* PrinterExample.class

package chaper06Prob;

public class Printer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inter printer = new Printer();
		printer.println(10);
		printer.println(true);
		printer.println(5.7);
		printer.println("홍길동");
	}
}

 

 

17. 16번 문제에서 Printer 객체를 생성하고 println()메소드를 생성했습니다. Printer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 PrinterExample 클래스에서 다음과 같이 호출하려면 Printer 클래스를 어떻게 수정하면 될까요?

 

* Printer.class

package chaper06Prob;

public class Printer {

	public static void println(int x) {
		System.out.println(x);
	}

	public static void println(boolean flag) {
		System.out.println(flag);
	}
	
	public static void println(double x) {
		System.out.println(x);
	}
	
	public static void println(String result) {
		System.out.println(result);
	}

}

 

* PrinterExample.class

package chaper06Prob;

public class Printer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inter.println(10);
		Printer.println(true);
		Printer.println(5.7);
		Printer.println("홍길동");
	}
}

 

 

18. ShopService 객체를 싱글톤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ShopServiceExample 클래스에서 ShopService의 GetInstance() 메소드로 싱글톤을 얻을 수 있도록 ShopService 클래스를 작성해보세요.

 

* ShopServiceExample.class

package chaper06Prob;

public class ShopService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hopService obj1 = ShopService.getInstance();
		ShopService obj2 = ShopService.getInstance();
		
		if (obj1 == obj2) {
			System.out.println("같은 ShopService 객체 입니다.");
		} else {
			System.out.println("다른 ShopService 객체 입니다.");
		}

	}

}

 

* ShopService.class

package chaper06Prob;

public class ShopService {
	private static ShopService shopService = new ShopService();
	
	private ShopService() {
	}
	
	static ShopService getInstance() {
		return shopService;
	}

}

 

 

19. 은행 계좌 객체인 Account 객체는 잔고(balance) 필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balance 필드는 음수값이 될 수 없고, 최대 백만 원까지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balance 필드를 마음대로 변경하지 못하도록 하고, 0 <= balance <= 1,000,000 범위의 값만 가질 수 있도록 Account 클래스를 작성해보세요.

  1. Setter와 Getter를 이용하세요.
  2. 0과 1,000,000은 MIN_BALANCE와 MAX_BALANCE 상수를 선언해서 이용하세요.
  3. Setter의 매개값이 음수이거나 백만 원을 초과하면 현재 balance 값을 유지하세요.

* Account.class

package chaper06Prob;

public class Account {
	private int balance;
	private static int MIN_BALANCE = 0;
	private static int MAX_BALANCE = 1000000;

	public int getBalance() {
		return this.balance;
	}

	public void setBalance(int balance) {
		if (balance < MIN_BALANCE || this.balance + balance > MAX_BALANCE) {
			return;
		}
		
		this.balance += balance;
	}

}

 

* AccountExample.class

package chaper06Prob;

public class Account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ccount account = new Account();
		
		account.setBalance(10000);
		System.out.println("현재 잔고 : " + account.getBalance());

		account.setBalance(-100);
		System.out.println("현재 잔고 : " + account.getBalance());

		account.setBalance(2000000);
		System.out.println("현재 잔고 : " + account.getBalance());
		
		account.setBalance(300000);
		System.out.println("현재 잔고 : " + account.getBalance());
	}
}

 

 

20. 다음은 키보드로부터 계좌 정보를 입력받아서, 계좌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실행 결과를 보고, 알맞게 BankApplication 클래스의 메소드를 작성해보세요.

package chaper06Prob;

import java.util.Iterator;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BankApplication {
	private static Account[] accountArray = new Account[100];
	private static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private static int num = 0;
	private static String nam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oolean run = true;

		while (run)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1.계좌생성 | 2.계좌목록 | 3.예금 | 4.출금 | 5.종료");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선택>");

			int selectNo = scanner.nextInt();

			if (selectNo == 1) {
				createAccount();
			} else if (selectNo == 2) {
				accountList();
			} else if (selectNo == 3) {
				deposit();
			} else if (selectNo == 4) {
				withdraw();
			} else if (selectNo == 5) {
				run = false;
			}
		}
		System.out.println("프로그램 종료");
	}

	//출금하기
	private static void withdraw()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출금");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계좌번호:");
		String ano = scanner.next();
		System.out.print("출금액:");
		int balance = scanner.nextInt();
		Account account = findAccount(ano);
		account.setBalance(account.getBalance()-balance);
		System.out.println("결과: 출금이 성공되었습니다.");
	}

	//예금하기
	private static void deposit()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예금");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계좌번호:");
		String ano = scanner.next();
		System.out.print("예금액:");
		int balance = scanner.nextInt();
		Account account = findAccount(ano);
		account.setBalance(account.getBalance()+balance);
		System.out.println("결과: 예금이 성공되었습니다.");
	}

	//계좌 목록보기
	private static void accountList()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계좌목록");
		System.out.println("------");

		for (int i = 0; i < num; i++) {
			System.out.println(accountArray[i].getAno()+"\t" + accountArray[i].getOwner() +"\t" + accountArray[i].getBalance());
		}
	}

	//계좌 생성하기
	private static void createAccount()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계좌생성");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계좌번호 : ");
		String ano = scanner.next();
		System.out.print("계좌주:");
		String name = scanner.next();
		System.out.print("초기입금액 :");
		int balance = scanner.nextInt();
		accountArray[num] = new Account(ano, name, balance);
		num++;
		System.out.println("결과: 계좌가 생성되었습니다.");
	}

	//Account 배열에서 ano와 동일한 Account 객체 찾기
	private static Account findAccount(String ano) {
		Account account = null;

		for (int i = 0; i < num; i++) {
			if (accountArray[i].getAno().equals(ano)) {
				account = accountArray[i];
				break;
			}
		}
		return account;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