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프로그래머스
- 백준
- 확인문제
- 공부
- 웹
- 건보필기
- 정수내림차순으로배치하기
- 필기
- BOJ
- algorithm
- CSS
- 필기후기
- 웹개발
- 수박수박수박수박수?
- Linux
- 웹프로그래밍
- 부스트코스
- java
- 코딩
- 한국재정정보원
- 후기
- 알고리즘
- 프로그래밍언어
- HTML
- 중소기업면접
- 인강
- 이클립스
- 프로그래밍
- 농은면접
- 연결요소의개수
Archives
- Today
- Total
공부하는 히욤이
[부스트코스] 웹 UI 개발 : 콘텐츠모델, 시멘틱마크업, 블록 & 인라인 본문
1) 콘텐츠 모델
Content Models
- Metadata
- Flow
- Sectioning
- Heading
- Phrasing
- Embedded
- Interacitve
Metadata
- 콘텐츠의 styleI(표현), script(동작)을 설정하거나 다른 문서와의 관계 등의 정보를 포함하는 요소
base, link, meta, noscript, script, style, title |
Flow
- 문서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요소
- 문서 내에 자연스러운 흐름에 의해 배치되는 요소들
a, abbr, address,
map>area, article, aside,
audio, b, bdo, blockquote,
br, button, canvas, cite, code, datalist, del, details, dfn, div, dl, em, embed, fieldset, figure, footer, form, h1 ~ h6, header, hgroup, hr, i, iframe, img, input, ins, kbd, keygen, label, map, mark, math, menu, meter, nav, noscript, object, ol, output, p, pre, progress, q, ruby, samp, script, section, select, small, span, strong, style[scoped], sub, sup, svg, table, textarea, time, ul, var, video, wbr |
SECTIONING
- 헤딩과 푸터의 범위를 결정하는 요소
- 아웃라인이 있음
article, aside, nav, section |
HEADING
- 섹션의 헤더를 정의하는 요소
h1, h2, h3, h4, h5, h6 |
PHRASING
- 문서의 텍스트이며 문단 내부 레벨로 마크업하는 요소
a, abbr, map>area, audio, b, bdo, br, button, canvas, cite, code, datalist, del, dfn, em, embed, i, iframe, img, input, ins, kbd, keygen, label, map, mark, math, meter, noscript, object, output, progress, q, ruby, samp, script, select, small, span, strong, sub, sup, svg, textarea, time, var, video, wbr |
EMBEDDED
- 이미지, 비디오, 플래시 등 외부 콘텐츠를 문서 내에 표현하는 요소
audio, canvas, embed, iframe, img, math, object, svg, video |
INTERACTIVE
- 사용자와 상호작용 하는 요소
a, audio[controls], button, details, embed, iframe, img[usemap], input, keygen, label, menu, object[usemap], select, textarea, video[controls] |
2) 시멘틱 마크업
시멘틱 마크업
- POSH(Plain Old Semantic HTML), 오래된 의미론적 HTML
- 기계(컴퓨터, 브라우저)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의미에 맞는 요소를 사용
- 문서의 구조화
- 인간과 기계가 모두 이해할 수 있는 것이 목표
시멘틱 마크업 하기
1
2
3
4
|
<b>굵은</b> vs <strong>중요한</strong>
<i>기울어진</i> vs <em>강조하는</em>
<u>밑줄친</u> vs <ins>새롭게 추가된</ins>
<s>중간선이 있는</s> vs <del>삭제된</del>
|
cs |
<b> : 의미없이 단순히 텍스트를 굵게 하는 표현하는 태그
<strong> : 중요하다는 의미
<i> : 단순히 기울어진 글자를 표현
<em> : 글자의 특정 부분을 강조
<u><s> : 글자에 선을 그은 것
<ins><del> : 새롭게 추가되거나 삭제 되었다는 의미
3) HTML5 시멘틱 요소
HTML5에서 새로 생긴 Semantic 요소
- <article>
- <aside>
- <figcaption>
- <figure>
- <footer>
- <header>
- <main>
- <mark>
- <nav>
- <section>
- <time>
4) 블록 & 인라인
블록 레벨 요소 (Block level)
- 한 줄에 하나의 요소 표시
- div, h1~h6, p, ul, li, table 등
- 부모 요소의 가로 영역에 맞게 꽉 채워져 표현되는 요소
- 양옆으로 다른 요소가 배치되지 않게 박스를 생성하므로 박스의 위아래로 줄 바꿈이 생김
div, h1~h6, p, ul, li, table 등 |
인라인 레벨 요소(Inline Level)
- 한 줄에 여러개의 요소 표시
- 하나의 라인 안에서 자신의 내용만큼 박스를 만드는 요소
- 요소 앞뒤로도 줄 바꿈이 되지 않아 다른 인라인 요소들이 자리할 수 있음
- 자손으로 블록 레벨 요소를 가질 수 없다
span, i, img, em, strong, a 등 |
<해당 포스트는 교육 목적을 위해 '부스트코스'의 강의를 듣고 강의자료를 개인적으로 정리한 것으로 모든 내용의 출처와 저작권은 부스트코스에 있습니다.>
'boostcourse > 웹 UI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스트코스] 웹 UI 개발 : 폰트, 텍스트 (0) | 2019.07.30 |
---|---|
[부스트코스] 웹 UI 개발 : 단위, 배경, 박스모델 (0) | 2019.07.29 |
[부스트코스] 웹 UI 개발 : CSS 이해하기 (0) | 2019.07.27 |
[부스트코스] 웹 UI 개발 : HTML 태그 (3) | 2019.03.28 |
[부스트코스] 웹 UI 개발 : HTML 이해하기 (0) | 2019.03.28 |